뜻 차이 : 스팟 프라이스 (Spot Price), 즉시지불 현물 도매가격 (卽時支拂 現物 都賣價格), 현물/현금 도매가격 (現物/現金 都賣價格)

뜻 : 스팟 프라이스 (Spot Price), 즉시지불 현물 도매가격 (卽時支拂 現物 都賣價格), 현금/현물 도매가격 (現金/現物 都賣價格)
스팟 프라이스 (Spot Price)는 금(金 Gold) 은(銀 Silver) 백금(白金 Platinum) 등 귀금속 시장에서 늘상 쓰이는 말 가운데 하나 입니다.

스팟 프라이스 (Spot Price)는
(1) 실물이 대량으로 거래되는 도매시장(都賣市場)에서,
(2) 실물인수도(實物引受渡)와 대금지불(代金支拂)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거래에서 형성되는 가격을 말합니다.

속된 표현이지만, 이른바 "현찰 박치기" 라는 말과 같다고 하면 되지 싶습니다. 예컨대, 시장에서 배추를 살 때, 돈을 줌과 동시에 배추를 받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즉시지불 현물 도매가격 (卽時支拂 現物 都賣價格) 또는 현물/현금 도매가격 (現物/現金 都賣價格) 이라고 하면 되지 싶습니다.

둥그런 지구가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아시아 시장, 유럽 시장, 미주 시장이 쭉 이어지므로, 세계 귀금속 시장은 하루 24시간 내내 거래가 이루어 집니다. 국제 금 시세 (國際 金 時勢)라는 말은 곧 위에서 말한 스팟 프라이스 (Spot Price, 즉시지불 현물 도매가격)와 같은 뜻 입니다.

스팟 프라이스 (Spot Price)는 일반적으로 1 트로이온스 (troy ounce: oz t) 당 미국달러 (US Dollar: USD)로 매겨집니다. 부호로는, 금(金)은 1 XAU/USD, 은(銀)은 1 XAG/USD, 백금(白金)은 1 XPT/USD 로 표기합니다. 1 트로이 온스(troy ounce : oz t) = 약 31.1 그람(g) = 약 8.3 돈 입니다.


참고 1)
spot [스팟] : spot은 작은 조각 땅, 특정한 곳(지점) 이라는 말이며, 시간적으로는 한 점이라 할 만큼 짧은 시간을 말합니다. 거래에서는 실물인수도와 대금지불 사이에 시간 차이 없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참고 2)
XAU :
금(黃金 Gold [골드])을 나타내는 기호는 Au 이며, Au는 라틴어 aurum에서 머리 두 글자를 딴 것입니다. 24K 순금을 나타내는 ISO 4217 표준 코드는 XAU 이며, XAU는 순도 99.99% (24K)인 실물 금 1 트로이 온스(troy ounce, oz t)를 지칭합니다. XAU에서 앞의 X는 지수(指數, Index [인덱스])라는 뜻입니다.

XAG :
은 (銀 Silver [실버])을 나타내는 화학기호는 Ag (원자번호 47)이며, Ag는 빛나다 희다 라는 뜻의 라틴어 argentum에서 따온 것입니다. 은(銀)을 나타내는 ISO 4217 표준 코드는 XAG 이며, XAG는 순도 99.99% 실물 은(銀) 1 트로이 온스(troy ounce, oz t)를 지칭합니다. XAG에서 앞의 X는 지수(指數, Index [인덱스])라는 뜻입니다.

XPT :
백금 (白金, Platinum [플라티늄])을 나타내는 화학기호는 Pt (원자번호 78)이고, Pt는 스페인어 platina [플라티나]에서 따온 것이며, platina는 은(銀 Siver)의 아류 (亞流 little silver)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금속의 성질이 금(金)과 닮았으며 색이 희다하여 백금(白金)이라고 부릅니다. 백금을 나타내는 ISO 4217 표준 코드는 XPT 이며, XPT는 순도(純度) 99.99% 실물 백금 1 트로이 온스(troy ounce, oz t)를 지칭합니다. XPT에서 앞의 X는 지수(指數, Index [인덱스])라는 뜻입니다.

참고 3)
물건을 주고 받는 시점과 물건 값을 지불하는 시점에 따라 거래방식을 나누어 보면,
(1)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물건인수도와 대금지불이 동시(同時)에 이루어지는 거래,
(2) 물건인수도를 먼저하고 대금지불은 훗날에 하는 거래,
(3) 대금지불을 먼저하고 물건인수도를 훗날에 하는 거래 등이 있습니다.

거래는 당사자간의 합의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어느 방식이 표준이라거나, 어느 방식이 일반적이라거나, 어느 방식이 좋다거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다만, 거래에서 상대방의 의무 불이행으로 인한 위험성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현물/현금 거래 방식이 가장 낫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